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 IT, 프로그램 관련

[하드디스크 사용전 반드시 체크] 하드디스크 수명체크 HDD SSD 관리방법

by 근면한 리뷰 2021. 7. 8.
728x90
반응형

▶오늘은 저장장치인 하드디스크 HDD와 SSD사용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하드디스크 사용법 관리방법과

하드디스크 수명체크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HDD는 자기장으로 데이터를 기록하는 저장장치 입니다.
이 자기장이 1년에 약 1% 씩 자동적으로 감소하는데 이때 기록된 데이터가 자동적으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데이터 손실을 막기위해서는  A라는 HDD를 사용하고 있다면 주기적으로 다른 HDD에 A에 있는데이터를 백업을 복사하는게 좋습니다. 

 

 

HDD 내부에는 모터가 들어있는데 거기에 윤활제가 발라져 있습니다.  장기간 전원을 차단하고 HDD를 사용하지 않으면 윤활제가 마르거나 굳게 되서 사용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평균적으로 HDD는 전원차단된 상태에서 2~5년 안에는 재작동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SSD는 HDD와는 다르게 1개월 이상 전원을 차단하고 있으면 절대 안됩니다. 
SSD는 메모리 셀에 전하를 조절하여 데이터를 기록저장하는데, 전원차단 기간이 길면 이 전하가 증발합니다. 
반드시 1개월 이상 전원이 꺼진 상태로 두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물리적인 충격을 제외한 일상 사용시 HDD는 제품수명 5~10년  

SSD 이와 비슷하지만, 사용자의 사용패턴에 따라 현저하게 떨어 질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사용전 체크사항


 

CrystalDiskInfo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없는지 체크하자!! 
(프로그램 다운로드 받는 주소는 하단에 링크를 걸어 두겠습니다.
21년7월8일 현재 기준 무료로 사용가능한 방법)

 

1. [CrystalDiskInfo] 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설치시 영문으로 설치해도 이렇게 한글로 나오더라고요)

 

2. 자동적으로 하드를 인식하고 각 하드별로 문제가 없는지 체크해줍니다. 

 

3. 다행이 다 파란불인데 빨강이나 노랑불이 들어오는 경우는 해당 HDD나 SSD를 메인 백업용으로 사용하시면 위험합니다.  (해당하드는 재백업용 하드로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아래 링크는 소규모 사무실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서버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본 글입니다. 

참고하셔서 더욱 편리하고 스마트한 환경 구축하세요.

https://sincere-review.tistory.com/60

 

소규모 사무실 저렴한 서버구축 X IPTIME 아이피타임 공유기활용 NAS 설정

안녕하세요 근면한 리뷰생활입니다. 오늘은 소규모 사무실에서 편하게 데이터 공유 할수 있게 서버를 구축하는 저렴하고 효율적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저희도 사무실에서 편

sincere-review.tistory.com

 

 

 

[CrystalDiskInfo  다운로드 링크 ] 

링크에 보면 여러 광고성 링크도 있으니 설치시 주의하세요. 

제가 할때는 아무것도 안건드리고 한3~4초 있으니 자동적으로 프로그램 다운로드 할 건지 팝업이 뜨더라구요. 

 

https://osdn.net/projects/crystaldiskinfo/downloads/75470/CrystalDiskInfo8_12_3.exe/

 

Downloading File /75470/CrystalDiskInfo8_12_3.exe - CrystalDiskInfo - OSDN

Free download page for Project CrystalDiskInfo's CrystalDiskInfo8_12_3.exe.CrystalDisklnfo is disk utility that supports some types of USB connections, Intel RAID, and NVMe. If anything abnorm...

osdn.net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