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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리뷰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쇼핑검색광고 순위x품질지수 높이기 정리

by 근면한 리뷰 2021.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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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네이버스마트 스토어 (네이버쇼핑) 검색광고 시 순위와 품질지수 높이는 방법에 대한

네이버 광고 교육을 들은 것을 정리 해보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검색광고

 

네이버 쇼핑 스마트스토어 검색광고 평가요소

1)적합도 

-사용자의 쇼핑 검색의도에 적합한 상품인지 여부

-상품명 / 카테고리 / 제조사 브랜드 / 속성과 태그 

 

2)인기도

-사용자가 많이 찾고 많이 판매되는 상품인지 여부

-클릭수와 찜수 / 판매실적 / 리뷰수 / 최신성

 

3)신뢰도 

-상품 정보가 신뢰할 수 있는 상품인지 여부 

-상품SEO / 네이버 쇼핑 페널티 

 

 

▶적합도나 신뢰도는 네이버쇼핑의 가이드에 맞춰서 충족시키면 올리기 쉽지만, 인기도는 그렇지 않다. 

 

▶신규 입점 사는 경쟁사 대비 인기도는 떨어지니 쇼핑 검색광고를 통해서 노출을 늘려서 인기도 점수를 올려야 한다. 

(노출수가 많아지면 클릭수도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네이버 쇼핑 스마트스토어 검색광고 관리의 핵심
-노출과 순위 관리하기-

1)검색광고 시 이왕이면 앞 페이지에, 앞 순위에 광고가 노출되도록 해서 많은 노출과 클릭을 기대하자 

-경쟁사 제품이 앞페이지와 앞순위에서 노출이 되고, 그 상품이 고객이 찾던 물건이면 고객은 다른 것을 더 찾지 않는다. 

 

2)노출순위를 결정하는 요소(순위지수)는 1.입찰가 2. 품질지수 이다. 

-품질지수와 입찰가를 곱한 결과가 순위지수이고 이 순위지수에 따라 네이버 내에서 광고위치가 결정된다.

-품질지수도 상위 노출을 위한 요소이기 때문에 입찰가만 높다고 해서 상위 노출이 되지 않는다.

-입찰가를 아무리 올려도 순위 변동이 없다면 품질지수가 낮아서 그럴 수 있다. 

(품질지수 Bar가 3~5단계가 보통이다. )

 

품질지수란?
-노출되고 있는 광고의 품질을 말한다. 
-고객으로부터 클릭을 많이 받는지 + 광고문안이나 사이트 품질이 좋은지 등을 반영한다. 
-처음 광고 시 품질지수 Bar는 4단계에서 시작된다. 
-품질지수는 절대평가가 아니다! 경쟁사 대비 내 광고의 평가인 상대평가인 것이다. 
-품질지수는 매일 바뀔 수 있다.

 

 

 

검색광고 품질지수 높이기

▶연관도?
-검색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 소재인지 판단하는 기준이 됨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 / 상품 이미지 / 카테고리/ 속성(태그) 등 상품 정보의 어떤 필드와 연관도가 높은지, 검색어와 관련하여 어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높은지 산출함

▶클릭률?
-내 상품이 키워드 검색 시 노출 대비 얼마나 클릭이 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노출수가 100건 , 클릭수가 1건 발생했다면 클릭률은 1/100 * 100 = 1%

▶전환율?
-클릭수가 100건, 전환수(구매수)가 10건 이면 전환율은 10/100*10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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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품질지수 올리는 방법 | 

 

1.연관도 올리기

▶내 상품의 카테고리 / 상품명 / 상품이미지 / 속성과 태그 점검하기

 

 -스마트스토어는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 자사몰은 쇼핑파트너센터에서 상품의 카테고리 수정 가능하니 반드시 내상품에 맞는 카테고리를 선정해야 한다. 

 

-소재와 연관도가 높은 검색어를 상품명에 작성해야 한다. 

-쇼핑검색광고 검색어는 사업자가 직접등록을 할 수 없다.

- 네이버 데이터랩의 인기검색어나 연관검색어와 네이버광고시스템의 키워드 도구를 활용해서 키워드를 도출해서 상품명에 적자

 

-광고용 상품명을 따로 설정해서 노출할 수 있다.

수정하는 방법: 네이버광고 시스템 ->“소재 수정하기에서 상품명 수정가능  (노출용상품명 이라고 함)

 

-상품이미지 점검하기

1) 흰색 / 단색 배경에 상품은 정면이 나온 이미지가 좋음

2) 하나의 이미지의 여러개 상품보다는 하나의 상품만 나오게 하는게 좋음

3) 과도한 텍스트 / 원터마크 / 도형은 안좋음

4) 매장에 디스플레이한 사진이나 연출된 컷은 안좋음

 

-속성 태그는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수정이 가능하다. 

 

 

 

2.클릭률 올리기

입찰가 상향조정 / 상품명(상품) 이미지 점검 / 확장소재 점검하기

 

▶경쟁사 보다 리뷰수나 구매수가 낮다면 ->리뷰수나 구매자수가 나오지 않도록 쇼핑 상품 부가정보를 삭제하자! 

 

▶경쟁사마다 추가 홍보문구를 어떤걸 활용하는지 모니터링해서 내 상품에도 적용할지 검토하자.

ex. 10%할인 / 사은품 증정 등 

 

 

3.전환율 올리기

▶상품배송 / 상품혜택/ 상품가격 / 상품리뷰 / 상품페이지 등을 점검해봐야 한다.

-경쟁사 대비 경쟁력이 있는지 위의 사항을 점검해야 한다.

 

 

강사님께서 추천하신 상세페이지에 관련한 강의 영상은 아래에 링크를 걸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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